스페인어

[문법] Ser, hablar, llamarse 동사 예문과 y, o, pero 접속사와 부정문을 만드는 No

나탈리H 2020. 8. 21. 15:07

♥ Ser, hablar, llamarse 동사 소개

 

1. ser 동사

 

영어의 be 동사에 해당하며 '~이다' 라는 의미를 갖고 이름, 국적, 직업, 성격 등 주어의 본질을 말할 때 사용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단어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름과 국적 예문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Yo soy Natalie. (나는 나탈리야)
Ella es coreana. (그녀는 한국사람이야)


(Yo) soy Natalie. (주어가 확실한 경우 인칭대명사 생략 가능)
(Tú) eres francesa. (너는 프랑스(여자) 인이다.

 

2. hablar 동사

 

 '말하다' 라는 의미로 영어의 speak와 비슷하게 쓸 수 있습니다.

 

Yo hablo coreano. (나는 한국어를 말해)
Tú hablas inglés. (너는 영어를 말해)

(Nosotros) Hablamos español. (우리는 스페인어를 말해)

 

3. llamarse 동사

 

  이 동사는 아직 저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저 llamar라는 '부르다' 동사에서 끝에 -se는 재귀대명사가 붙어서 '~라고 불리다' 라는 재귀동사라고 설명을 들었어요. -se가 영어로는 self에 해당하는 말인가요..?

아무튼 llamarse 동사는 주어의 이름을 말할 때 사용합니다.

 

(Yo) Me llamo Natalie. (나는 나탈리야 / 나는 나탈리라고 불려)
(Tú) Te llamas Daniel. (너의 이름은 다니엘이야)

세 동사 모두 당연히 주어에 따라 변화하는데요, 변형은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

 

 


♥ y, o, pero 접속사

 

1. y (~와, 그리고)

 

두 개의 단어 혹은 문장을 이을 때 사용합니다.  영어의 and와 비슷하게 쓰면 될 것 같아요.

 

Yo soy Natalie. (나는 나탈리야)

+ Yo soy coreana. (나는 한국사람이다)

= Yo soy Natalie y coreana. (나는 나탈리고 한국사람이야)


 

2. o (또는)

 

두 개의 단어 혹은 문장을 나눌 때 사용합니다. 영어의 or와 비슷하겠죠?

 

앞서 말씀드린대로, 영어에도 있고 한국어에도 있는 표현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아요. 그리고 영어랑 동일하게

여러 개를 나열할 때는 마지막 단어 앞에만 사용합니다.

 

 a,b,c,d y e (a,b,c,d 그리고 e) - 5개 모두 
  a,b,c,d o e (a,b,c,d 또는 e) - 5개 중 하나

    

 

3. pero (하지만)

  두개의 단어 혹은 문장을 대조할 때 사용합니다.  영어의 but과 비슷합니다.

 

Soy francés pero eres mexicano. (나는 프랑스사람이지만 너는 멕시코사람이다)

 

♥ 부정문을 만드는 NO

 

스페인어에서 부정문을 만드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동사 앞에 No만 붙여주면 됩니다.

 

José es español pero no habal español. (호세는 스페인 사람이지만 스페인어를 못해.
Se llama David pero no es estadonidense. Es mexicano. (그의 이름은 David 이지만 미국인이 아닙니다. 그는 멕시코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