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

스페인어 공부 9 - princesa (공주) 나는 공주 인형을 갖고 있어

나탈리H 2020. 8. 27. 23:25

 

Tengo una muñeca de princesa. 

/뗑고 우나 무녜까 데 프린세사/ 

 

나는 공주 인형을 갖고 있어. 

 


Tengo 

'가지고 있다, ~이/가 있다 ' 에 해당하는 동사입니다. 

1인칭 단수 yo에 해당하는 동사이고 원형은 tener 입니다. 

영어로는 have 와 같은 의미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Tener 동사 변화 

yo tengo
tienes 
él/ ella/ usted tiene
nosotros / nosotras tenemos
vosotros / vosotras teneís
ellos / ellas / ustedes tenen

 


una

 

1개를 의미하는 숫자명사입니다. 이김에 1-10까지 숫자한번 세어볼까요?

0 - cero
1 - uno, una (남성형, 여성형 따로있고 남성형 명사앞에 위치할때는 uno를 쓰지 않고 un으로만 씁니다.  
2 - dos 3 - tres
4 - cuatro 5 - cinco
6 - seis  7 - siete
8 -ocho 9 - nueve
10 - diez

 

* 콰트로 치즈가 ... 4가지 치즈라는 의미였군요?

 


muñeca

인형을 뜻하고, a로 끝나는 걸로 봐서 여성명 명사겠죠? 

그래서 앞에 나온 '하나의' 단어로 un이 아니라 una를 썼음을 알 수 있습니다. 

 


de

 

영어의 ~의에 해당하는 단어입니다. A de B 는 'B의 A'로 해석하면 됩니다. 

예전에 필리핀에 살 때 Pan de Manila 라는 빵집이 있었던 것 같은데 그게 '마닐라의 빵'이라는 의미였네요! 

그리고 한가지 팁!!

luz de el sol  / luz (빛) , sol (태양)

이렇게 de 와 el 이 붙어있으면 합해서 del 로 줄일 수가 있습니다.

luz del sol 로 쓸 수 있겠네요! 

 

 

이걸 알고 간판들을 보면 del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 

역시 "아는만큼 보인다" 는 말이 맞군요! 

 

 


princesa

 

'공주, 왕녀, 황태자비'등 왕족의 여자를 두루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영어의 princess랑 비슷해서 쉽게 익힐 수 있을 것 같네요. 실제로 '공주'라는 단어를 쓸 일이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요 ㅎㅎ

 


(Yo) Tengo una muñeca de princesa
주어생략   영어에서는 뒤에 수식어가 있으면 a를 생략하기 때문에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의미가 '하나의'라는 의미로 같아서 적었습니다.  영어에서는 그냥 princess doll 이라고 써도 되는데 
doll of princess라는 표현은 어색한 표현이지만 
각 단어에 맞는 단어로 맞추다보니 이렇게 됐습니다!
I have the doll of  pricess

* I have princess doll. 이라고 쓰면 영어에서는 충분한 표현이 됩니다. 

스페인어도 Tengo princesa muñeca는 안되는건지 ..계속해서 궁금하지만 언젠가는 알 수 있는 수준이 되겠죠 ㅠ.ㅠ?!